본문 바로가기

Apple iOS/아이폰4

아이폰 화면이 엄청 커졌어요! 화면이 멈췄어요! 도와주세요!! _ 손쉬운 사용 설정


어느 날 사용하던 아이폰의 화면이 이상해졌습니다. 
갑자기 화면이 크게 보이고, 아무리 화면을 터치해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너무 당황스러워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스마트폰에는 이전의 핸드폰에는 없던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iPhone3GS 모델도 마찬가지이고, Apple의 iPod, iPad, iPhone4도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은 손쉬운 사용이라는 메뉴에서 "확대/축소"와 "검정색 바탕에 흰색"이라는 옵션이 설정되었을 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이러한 옵션들은 일반인 보다는 시력이나 청각 등에 장애가 있으신 분들을 위한 설정입니다.

처음 이것저것 설정을 적용하다가 이렇게 당황스러운 화면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정상 작동하고 있는 것이니 너무 걱정마세요.

오늘은 아이폰의 "손쉬운 사용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의 손쉬운 사용 설정 알아보기

손쉬운 사용이란 무엇일까?
잠깐 말씀드린 것처럼 아이폰을 사용할 때 장애가 있으신 분들의 편의를 도와드리기 위한 설정입니다.

     1. VoiceOver
     2. 확대/축소
     3. 큰 텍스트 
     4. 검정색 바탕에 흰색
     5. 모노 오디오
     6. 자동 텍스트 말하기
     7. 점자 모니터 지원

음성으로 메뉴를 안내하거나, 화면이나 텍스트를 크게 볼 수도 있고, 전체적인 색상을 검게 반전시켜 시력에 불편이 있으신 분들의 사용을 도울 수도 있습니다. 스테레오 오디오를 모노로 바꿔서 귀가 불편한 분을 돕기도 하고 점자 키보드를 지원하기도 하죠.

사용자의 환경에 맞춰서 각 각의 항목을 적용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Apple 홈페이지에서 한 번더 확인을 해보세요.


   손쉬운 설정 적용하는 2가지 방법

하나는 아이폰에서 직접 설정하는 것입니다. 화면의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여기서 필요한 옵션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iPhone의 손쉬운 사용
아이폰의 손쉬운 사용 설정 화면


두번째는 아이튠즈에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설정을 잘 못해서 아이폰에서 화면의 터치가 잘 안될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1) 아이폰을 아이튠즈에 연결하고 > 장비에서 나의 아이폰을 선택합니다.


2) 메인 화면에서 옵션 > 아래쪽의 손쉬운 사용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팝업되어 나타나는 창에서 필요한 항목을 선택하고 > 확인을 누릅니다.


이렇게 iTunes에서 "손쉬운 사용 설정"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의 편의를 위한 옵션

위에 설명드린 내용은 일반인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가끔씩 이상한 화면으로 당황해하시는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손쉬운 사용 설정"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활용하면 몸이 불편한 분들도 아이폰이 제공하는 편의의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분
     - 텍스트의 크기가 작아 잘 보이지 않는 분
     - 정확한 색상의 구분이 어려우신 분
     - 청각에 장애가 있으신 분

아이폰에는 이러한 불편함을 가지고 계신분들을 위한 다양한 옵션과 적용 방법이 있습니다. 혹시 주변에 이런 분들이 계시다면 "손쉬운 사용 설정"에 대한 안내를 한 번 권유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