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 iOS/아이폰4

아이폰의 파일을 PC로 복구하는 노하우 2편 _ iPod으로부터 구입항목 전송


지난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익스플로러(iPhone Explorer)"를 통해서 iPhone에 저장된 음악, 동영상, Podcast, 사진, PC에서 전송된 사진, 벨소리의 항목을 백업하는 과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어플리케이션과 iBooks 구입항목의 백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iPhone에서 PC로 어플리케이션 복구하기

"새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할 경우, 컴퓨터를 포맷할 경우, 내 장비를 인식하지 못할 경우..."

위와 같은 경우 새로 아이튠즈를 시작하게 됩니다. 보관함을 백업해 두지 않았다면 아이튠즈는 새로 사용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죠. 1편에서 자세한 이야기는 설명을 드렸으니 바로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어플리케이션, iBooks와 같이 내가 Store에서 구입한 항목을 iPhone에서 PC로 전송하는 과정을 진행해보겠습니다.


1. 아이튠즈와 아이폰을 연결합니다.

2. 아이튠즈 상단의 메뉴바에서 > 편집 > 기본설정으로 들어갑니다.

3. 장비탭에서 "iPod, iPhone 및 iPad가 자동으로 동기화되는 것을 차단"을 체크해주세요.
   - 최초 자동으로 동기화를 진행하면 아이폰의 어플리케이션이 지워지게 됩니다.



4. 메뉴바에서 > 파일 > "iPhone으로부터 구입 항목 전송"을 선택합니다.



5. 이제 iPhone에 있는 어플리케이션과 iBooks의 항목을 PC로 복사하게 됩니다.
   - 아이튠즈 상단에서 파일이 복사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내 아이폰에서 PC로 어플리케이션과 iBooks의 항목이 복사된 화면입니다.


iPhone에서 PC로 복사된 응용 프로그램 목록


iPhone에서 PC로 복사된 iBooks 목록


7.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하셔야 할 점은
   - 아이폰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의 수가 많거나 용량이 클 때 1번의 진행으로 모두 복사가 안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이 때는 4번 과정을 2~3회 반복 진행하고
   - 아이튠즈와 아이폰의 항목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아이튠즈 하단에서 어플리케이션의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설정 > 일반 >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 보관함 복구을 마치면서...

iPhone을 처음 사용하던 초보시절에는 PC의 윈도우를 재설치하고 iPhone의 데이터를 날려버린 적이 한두번이 아니였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iTunes의 보관함을 백업하는 것이고 위와 같은 방법은 백업을 못했을 때 진행할 수 있는 차선책이 되겠습니다.

조금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하지만 수 많은 음악파일, 동영상, 어플리케이션, Podcast 등의 파일을 다시 수집하는 것보다는 수월하겠죠?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추가 되는 내용이 있으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iPhone Life~* 되시길 바랍니다.